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이전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이전
메뉴 닫기
천안애 살어리랏다

여행리포트

  • facebook
  • kakao
  • print
  • TOP

추천여행기

시민리포터 상세보기
작성자 박상현
구분 추천여행기
제목 광복절이 있는 8월의 독립기념관

광복절이 있는 8월은 우리나라의 광복을 위해 싸워온 독립투사의 마음을 기리고 그 정신을 계승하고자 하는 의미를 새겨보는 시기입니다.

그래서 극한의 폭염으로 줄줄 흐르는 땀을 훔쳐가며 독립기념관을 찾아보았습니다.

독립기념관은 실내전시관과 실외전시로 이루어져 있지만, 날씨가 너무 덥고 또 워낙 넓어서 이번에는 실내전시관을 중심으로 관람한 내용을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하는 독립운동 체험관>

독립기념관의 상징이자 중심 기념 홀의 역할을 하는 건물인 겨레의집의 오른쪽에 함께하는 독립운동 체험관이 있으며, ·유아존과 어린이·청소년·성인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함께하는 독립운동은 우리나라를 되찾기 위한 독립운동의 역사를 쉽고 재미있게 배우면서 나라사랑의 마음을 느껴보는 체험관으로, 영아부터 성인까지 모든 세대가 함께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무궁화태극기 등 나라상징물로 꾸며진 공간에서 오감을 자극하는 놀이를 해보고, 직접 독립운동가가 되어 독립운동에 참여하여 조국 광복의 기쁨과 세계로 발전하는 대한민국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시설들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1전시관 겨레의뿌리>

겨레의집 뒤쪽에 실내전시관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왼쪽의 제1관을 시작으로 오른쪽으로 가면서 제6관까지 실내에서 관람할 수 있는데, 그 규모가 어마어마합니다.
1겨레의뿌리에는 약 50만 년 전 한반도에 구석기 문화가 시작된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 후기인 1860년대까지 독자적인 문화를 발전시켜 온 우리 민족의 찬란한 문화유산과 수많은 외부의 침략에도 단결된 힘으로 슬기롭게 극복하여 이 땅을 지켜온 불굴의 민족혼 관련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2전시관 겨레의시련>

1겨레의뿌리를 관람하고 나서 관람 방향을 따라 출구로 나오면 바로 제2관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2겨레의시련은 근대적인 자주 독립 국가로 나아가려는 노력이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으로 좌절된 후 이어진 일제의 식민 지배 실상을 살펴보고 그 속에서도 계속된 우리 민족의 독립 의지를 느껴볼 수 있는 전시관입니다.
식민 지배 기간 동안 자행된 차별적이고 야만적인 탄압과 수탈, 강제 동원 등은 우리 민족에게 잊을 수 없는 고통을 남겼지만 독립을 향한 의지와 노력은 계속되었습니다.

 

 


<3전시관 겨레의함성>

3겨레의함성3·1운동과 대중투쟁에 참여했던 민중의 모습을 통해 우리 모두가 역사의 주인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전시관입니다.
일제 식민지배 아래에서 일어난 우리 겨레의 19193·1운동은 자유와 평화를 위한 외침이었습니다. 한마음 한뜻이 되어 외친 대한독립만세의 함성은 국내를 넘어 국외 한인사회까지 울려 퍼졌습니다. 역사적 순간을 함께 했던 민중은 스스로 나라의 주인이자 독립운동의 주체임을 깨닫게 되었고, 3·1운동 이후 대중투쟁과 같은 다양한 모습의 독립운동을 펼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4전시관 평화누리>

4평화누리는 민족의 자유와 독립을 위한 투쟁이자 인류 보편의 가치인 자유와 정의, 그리고 진정한 평화를 지향한 독립운동의 참뜻을 공감하고 나누는 공간입니다. 시공간을 초월하여 미래까지 계승되어야 하는 소중한 정신적 자산인 독립운동의 의미와 가치를 어떻게 기억하고 계승해야 하는지 함께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5전시관 나라되찾기>

5나라되찾기는 일제강점기 조국 독립을 되찾기 위해 국내외 각지에서 전개된 독립전쟁을 주제로 전시하고 있습니다. 중국 만주 지역 등을 근거로 일제와 무장투쟁을 벌인 독립군의 활동, 개인 또는 단체를 이루어 일제의 침략기관과 주요 인물을 처단한 의열 투쟁, 그리고 중국 관내에서 결성된 조선의용대와 한국광복군의 활동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6전시관 새로운나라>

6새로운나라는 독립운동 과정에서 새롭게 세운 국가이고 정부인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활동을 살펴보고,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역사적 경험들이 광복 이후 대한민국 정부로 이어졌음을 알아볼 수 있는 전시관입니다.

191931일 독립선언이 발표된 후, 411일 독립국으로 대한민국을 세우고 임시정부를 수립하였습니다.
광복 후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계승 재건한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어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역사는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목록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담당부서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24-04-24 0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