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이전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이전
메뉴 닫기
천안애 살어리랏다

여행리포트

  • facebook
  • kakao
  • print
  • TOP

관광체험기

시민리포터 상세보기
작성자 김용선
구분 관광체험
제목 겨울방학동안 아이와 가볼만한곳 충남안전체험관에서 안전수칙 철저히 배우기!



천안 태조산 자락에 위치한 충남안전체험관은 재해를 예방하고 그 위험에 대처하기 위한 안전체험이 있는 곳입니다. 유아부터 청소년, 어른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체험이 있어 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안전수칙과 행동강령을 배워볼 수 있어 꼭 방문해야 하는 곳인데요. 저도 아이들이 어렸을 때부터 방문하는데, 1년에 1-2번 정도 방문해서 안전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고 있습니다.

겨울방학동안 더욱 알차고 뜻깊은 시간을 보내기 위해 추천드리고 싶은 충남안전체험관을 소개합니다 .


관람안내

관람시간 : 09:30 ~ 17:00

(휴관일 제외)휴관일 : 매주 월요일, 신정, 명절 연휴관람료/주차비 : 무료


체험종류

어린이체험, 사회재난체험, 자연재해체험, 안전한도시,소방시설체험 


상설전시

재난아카이브,트릭아트포토존 


예약 

https://safe.cn119.go.kr/kor/reserv/application.do








천안에도 지하철이 있지만, 천안내에서만 움직이려면 버스를 이용하는게 더 편하기 때문에, 천안에 사는 아이들은 대부분 지하철, 기차를 타는 일이 적습니다. 그래서 지하철안전교육을 직접 체험해볼 경험이 적은데요. 충남안전체험관에서 도시철도사고체험을 해볼 수 있습니다. 도시철도 공간을 똑같이 재현하고 화재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등을 체험하는 공간입니다. 







사실 설명을 듣다보니 저도 미처 몰랐던 안전수칙 행동강령들이 정말 많았습니다. 늘 올때마다 느끼지만 안전에 대한 교육은 100번 반복하고 강조해도 부족한 것 같습니다. 우리들이 더욱 안전하게 살아가고 위험상황에 대처하여 생존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교육! 안전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한번 깨달았습니다. 





실제로 불이난것처럼 깜깜해지고 연기도 나옵니다. 아주 어린아이들은 공포스러울 수 있어서 도시 안의 재난 체험은 초등학생 이상부터 가능합니다. 방금 전 배운 안전수칙대로 순서대로 차근차근 진행해보는데요. 실제상황이 아님을 인지하고 있고 ,방금전에 설명을 들었는데도 막상 전철 내부가 흔들리고 깜깜해지고, 연기도 쏟아져나오니 어른인 저도 1-2가지를 까먹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왔을때 본능적으로 움직일 정도로 훈련을 해두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고층화재 체험관도 있었습니다. 모든 화재가 위험하지만 고층화재에는 대처방법이 조금 달랐습니다. 화재가 나면 완전히  칠흙같은 어둠이 된다는 것은 저도 처음알았습니다. 소방관과 함께 실제 같은 고층화재 재현 현장에서 벽을 집어가며 탈출하는 체험도 하고 나와서는 소방함 안에 들어있는 안전물품들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모든 사람들이 안전용품을 가져가서 없을 때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 것 까지도 아주 자세하게, 현장에서 있을 수 있는 상황들을 대비해 설명들으니 훨씬 더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번에 충남안전체험관 시설이 몇가지 업그레이드 되었는데요. 그중 하나가 하향식 사다리 입니다. 

아파트에는 가벽, 하향식 사다리 등 3가지의 탈출 요소가 1가지 설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제가 사는 아파트는 오래된 아파트여서 가벽이 설치되어 있는데요. 요즘 인테리어 붐이 일면서 이 가벽을 막아버리는 경우가 있다는데, 이는 나 뿐 아니라 이웃의 생명까지도 위협할 수 있는 불법행위라고 하니 꼭 알아두셔야 겠습니다.

요즘 지어지는 아파트는 하향식 사다리도 많이 설치된다고 하는데요. 직접 하향식 사다리를 내려보고 사용법을 익혀보았습니다. 











횡단보도 건너는 요령, 안전띠의 중요성, 교통 안전수칙 등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교통사고를 직접 체험하고, 버스 내부에서는 영상을 시청하며 시청각 교육을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버스도 실제로 운전하는 것처럼 4D로 움직여서 더욱 생생했습니다 .






소화기의 종류와 사용법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배워볼 수 있었습니다. 사실 소화기는 늘 건물 한켠에 비치되어 있는 빨간 소화기만 있는 줄 알았는데요. 소화기에도 종류가 정말 많고, 쓰임이 다양하다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소화기의 종류와 쓰임을 확실하게 알아두는 좋은 교육이었습니다. 






소화기에서 실제로 강한 물줄기가 뿜어나와 화재를 진압해보는 생생한 체험도 있습니다. 아이들도 재미있어 합니다

충남안전체험관은 사고 상황을 실제처럼 재현해 놓고, 다양한 시청각 교육도 함께해 생생하고 살아있는 안전교육을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교육자들은 모두 현역 소방관이거나, 전직 소방관 이기 때문에 더욱 살아있는 교육이 됩니다. 

긴 겨율방학 동안 적어도 1번은 충남안전체험관에서 부모님과 아이들 모두 안전교육을 받으시는 시간을 가지시면 더욱 알찬 방학이 될 듯 합니다. 













목록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담당부서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24-03-28 1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