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주제 | 내용 |
---|---|---|
1회기 (40분) |
우리는 친구 | ∙구성원 간 친밀감 촉진 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 및 품성덕목별 개인 목표설정 ∙프로그램에 대한 규칙 정하기 |
2회기 (40분) |
나와 너의 별 찾기 | ∙성격강점 퀴즈를 통한 자신 및 타인의 성격 강점 알기 ∙자신의 성격 장점 집단원간 공유 |
3회기 (40분) |
행복한 순간 만들기 | ∙게임을 통해 자기격려하기 ∙일상 속에서 감사함 찾기 ∙어려운 상황 속에서 희망 찾기 ∙나를 행복하게 하는 마음 사진 만들기 |
4회기 (40분) |
내 감정의 두 얼굴 | ∙분노의 상황과 평온한 상황을 떠올리고 두 감정에서 느낀 신체, 감정의 변화 공유 ∙구체적인 분노상황을 제시하고 분노상황에서 평온한 상황으로 옮겨가기 위한 전략 세우기 |
5회기 (40분) |
내안에 용기있다 | ∙용기의 의미에 대한 교육 ∙용기가 필요한 순간 공유 및 토론 ∙용기를 낼 수 있는 격려의 말 만들기 ∙용기 목록 만들기 |
6회기 (40분) |
타인에 대한 진정한 이해 | ∙하나의 도형자극에 대한 연상활동을 통한 개인별 자극 인식의 차이 알기 ∙동화속 등장하는 인물이 처한 각각의 입장이 되어 토론하기 ∙차이를 인정하지 못해 발생했던 일들에 대해 공유하기 |
7회기 (40분) |
마음과 마음이 통하는 대화 | ∙주어진 상황에서 어떤 감정을 느낄지 표정 그려보기 ∙자신과 친구가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공유하기 ∙친구와 공감대화 연습하기 |
8회기 (40분) |
또 다른 내가 되어보는 역지사지! |
∙배려에 대한 자신만의 정의 만들기 ∙배려경험 나누기 ∙학급 및 학교에서의 배려 마인드맵 그리기 |
9회기 (40분) |
우리는 리틀 히어로즈 | ∙신문 속 기사를 통해 공동체의식이 있을 때와 없을 때의 차이 토론하기 ∙역할극을 통해 학급 및 학교에서 도움행동의 실천 경험 |
10회기 (40분) |
더불어 살면, 더 불어나는 행복 |
∙동영상을 통해 봉사의 의미 탐색 ∙봉사활동 경험 공유 및 봉사유형 동영상 시청 ∙나눔의 삶 버킷리스트 작성 및 나눔 삶 시상식 |
11회기 (40분) |
규칙 수호자 | ∙규칙에 대한 자신의 의견 공유 ∙활동을 통해 규칙준수의 필요성 및 공익성 경험 |
12회기 (40분) |
새로운 출발 | ∙1회기에 정한 품성관련 개인목표 점검 및 평가 ∙좋은 품성 행동 실천에 대한 다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