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집단상담 프로그램 다함께 쑥쑥-올틴 인성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목표
나’에 대해 이해하고 자기조절을 통해 상대방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배려하는 마음을 기르고자 한다. 또한 더불어 사는 공동체의식을 함양하고 자율적으로 규칙을 수립하고 준수할 수 있도록 함
운영형태
회기별 프로그램 - 구분, 주제, 내용 정보제공
회기별 프로그램
구분 주제 내용
1회기
(40분)
우리는 친구 ∙구성원 간 친밀감 촉진 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 및 품성덕목별 개인 목표설정
∙프로그램에 대한 규칙 정하기
2회기
(40분)
나와 너의 별 찾기 ∙성격강점 퀴즈를 통한 자신 및 타인의 성격 강점 알기
∙자신의 성격 장점 집단원간 공유
3회기
(40분)
행복한 순간 만들기 ∙게임을 통해 자기격려하기
∙일상 속에서 감사함 찾기
∙어려운 상황 속에서 희망 찾기
∙나를 행복하게 하는 마음 사진 만들기
4회기
(40분)
내 감정의 두 얼굴 ∙분노의 상황과 평온한 상황을 떠올리고 두 감정에서 느낀 신체, 감정의 변화 공유
∙구체적인 분노상황을 제시하고 분노상황에서 평온한 상황으로 옮겨가기 위한 전략 세우기
5회기
(40분)
내안에 용기있다 ∙용기의 의미에 대한 교육
∙용기가 필요한 순간 공유 및 토론
∙용기를 낼 수 있는 격려의 말 만들기
∙용기 목록 만들기
6회기
(40분)
타인에 대한 진정한 이해 ∙하나의 도형자극에 대한 연상활동을 통한 개인별 자극 인식의 차이 알기
∙동화속 등장하는 인물이 처한 각각의 입장이 되어 토론하기
∙차이를 인정하지 못해 발생했던 일들에 대해 공유하기
7회기
(40분)
마음과 마음이 통하는 대화 ∙주어진 상황에서 어떤 감정을 느낄지 표정 그려보기
∙자신과 친구가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공유하기
∙친구와 공감대화 연습하기
8회기
(40분)
또 다른 내가 되어보는
역지사지!
∙배려에 대한 자신만의 정의 만들기
∙배려경험 나누기
∙학급 및 학교에서의 배려 마인드맵 그리기
9회기
(40분)
우리는 리틀 히어로즈 ∙신문 속 기사를 통해 공동체의식이 있을 때와 없을 때의 차이 토론하기
∙역할극을 통해 학급 및 학교에서 도움행동의 실천 경험
10회기
(40분)
더불어 살면,
더 불어나는 행복
∙동영상을 통해 봉사의 의미 탐색
∙봉사활동 경험 공유 및 봉사유형 동영상 시청
∙나눔의 삶 버킷리스트 작성 및 나눔 삶 시상식
11회기
(40분)
규칙 수호자 ∙규칙에 대한 자신의 의견 공유
∙활동을 통해 규칙준수의 필요성 및 공익성 경험
12회기
(40분)
새로운 출발 ∙1회기에 정한 품성관련 개인목표 점검 및 평가
∙좋은 품성 행동 실천에 대한 다짐